-
피플앤잡을 이용해 인턴 및 신입 구직하기취준 일기/외국계 취업 2020. 2. 15. 22:14
오늘은 구인구직을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했던 피플앤잡에 대해 저만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공유하려 합니다.피플앤잡이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일단 다른 타 사이트에 비해 직관성이 좀 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하지만 최근에 큐레이션 탭을 만드는 등 피플앤잡 이사님이 계속 노력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게 뭔 사이트인가..?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랬어요. 제가 피플앤잡을 알게 된 거는 아마 2-3년전 대학교 3학년 때 외국계 취업특강을 들으면서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일단 이미지 중심보다 텍스트가 다다닥 많이 나와서 조금 응? 할 수 도 있지만 적응되면 이만큼 도움이 되는 사이트도 없으니 구직자 입장에서는 이제부터 하루종일 들락 날락 하셔야 할 겁니다.
채용공고를 보기 위해 왼쪽 상단에 있는 채용공고를 누르면 위 화면(전체공고)가 나옵니다. 이 중에서도 저희가 볼 곳은 오른쪽에 보이는 신입, 인턴, Urgent 탭입니다.
신입: 말 그대로 외국계 중에서도 몇 안되는 신입 공고가 분류 돼 나오는 곳입니다. 하지만 많이 걸려져서 확실히 신입 공고만 나오니 그만큼 채용 공고 숫자가 별로 없는 편입니다. (저 같이 매일 들락날락하면)
인턴: 이 탭도 말그대로 인턴만 보여주는 탭입니다. 제가 가장 많이 이용했던 탭이기도 합니다. 3-4학년 중 인턴을 노리시는 분 그리고 아직 정규직 전 인턴경험이 없는 분들은 꼭 매일 확인하세요.
Urgent: 빨간색 U표시인 얼전트(긴급) 공고만 올라오는 탭입니다. 그 만큼 급하게 인원을 구하는 공고이니 신속하게 지원한다면 빠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으실 수가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기본적인 공고보는 방법이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아는 사람도 있지만 모르는 분들도 많은 저만의 공고 찾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전체공고 스캔
바로 노가다 중 하나인 전체공고를 스캔하는 겁니다. 외국계는 헤드헌팅 회사를 많이 이용하고 또 계약직 공고도 엄청 많다 보니까 이런 기회를 놓치기엔 총알이 제한 돼 있는 우리 백수들에게는 정말 소중합니다. 굳이 인턴이 아니더라도 계약직 기회가 더 소중하고 업무를 많이 배울 수도 있고, 정말 운이 좋다면 정규직까지 전환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백수의 일과는 바로 채용공고 매 1-2시간마다 보기 입니다. 저는 실제로 구인구직 할 때, 일어나면 보통 업무시간인 오후 6시까지 ( 채용공고 올리는 사람들도 직장인들이다 보니 업무 시간 내에 보통 다 올라옴) 계속 보고 그 날 쓸 채용공고를 고르고 당일에 지원 완료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전체공고 스캔팁은 중간관리자/관리자 같은 공고는 아예 보지도 않고 넘어가고 사원이라고 적혀 있으면 무조건 한 번은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외국계 경우 신입은 잘 뽑지 않고 헤드헌팅 회사도 주로 경력직 위주로 진행하기 떄문에 신입 공고의 경우 계약직과 산휴대체가 많지만 이 기회들도 놓치면 안됩니다.
저렇게 사원 탭을 누르면 사원 공고만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 피플앤잡에서 그런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네요.. 이사님 이 글을 읽으신다면 한 번 고려해주심이..ㅎ
2. 큐레이션
올해 초 생긴 기능입니다. 상단 메뉴에 위치해 있어서 피플앤잡에 관련된 분들이 직접 올라온 공고를 선별해서 양질의 채용공고를 보여줍니다. 저는 이 기능이 나왔을 때는 이미 그리고 지금도 채용연계형 인턴 중이라 사용할 일은 없었지만, 확인해 보니 정말 괜찮은 기업의 공고들만 잘 모아서 보여주시더군요.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로서 피플앤잡을 통한 외국계 기업 구인/구직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외국계의 경우 신입 공고는 거의 없다 보니 인턴, 계약직, 파견직 경우도 가리지 않고 다 넣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업을 병행하고 있지 않다면 매일매일 평일에는 피플앤잡에 들어가서 공고를 확인하고 그 날 바로 지원하는 것이 저만의 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외국계 채용공고는 딱히 마감기간이 정해지지 않고 원하는 사람을 뽑으면 마감이 되기 때문에 속도는 생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취준 일기 > 외국계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계 기업 취업을 위한 준비:: 신입/인턴 공고 사이트 (0) 2020.02.09